코로나19가 사이버 보안에 많은 영향을 미침에 따라 여러 기업들은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직원들이 온라인 활동 중에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위생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8가지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팁을 소개하기 전에 사이버 위생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버 위생은 모든 컴퓨터 사용자가 시스템을 정돈하고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진행해야 하는 선재적 전략을 말합니다. 악성코드, 피싱, 바이러스 및 데이터 손실을 막을 수 있는 귀중한 툴인만큼, 디지털 방식으로 스스로를 깨끗하게 지킬 수 있게 하기 위한 사이버 위생 8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 검사

사이버 위생 체제를 설정하기 전에 온라인 계정이 이미 공격받았는지 체크합니다.  haveibeenpwned.com 및  breachalarm.com와 같은 웹사이트는 해커가 최근 이메일 암호를 온라인에 노출했는지 여부를 알려 줍니다. (생각보다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확인하고 나면, 가능하면 빨리 2~8단계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2단계 : 재고 조사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앱의 전체적인 리스트를 만듭니다. 이 리스트를 분석하고, 잠재적 취약점을 찾습니다.

 

3단계 : 정기점검 설정

우리는 모두 바쁘게 살고 있고, 사이버 위생을 우선 순위로 놓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하려면, 시스템과 장치를 점검할 수 있도록 정기점검을 예약합니다. 

 

4단계 : 플랜B 

공격 대상이 될 경우를 대비해서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내 디바이스를 침범할 경우 사이버 보안 업체 또는 당신이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5단계 : 방어 설정

악성코드에 대항해서 잘 무장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기에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을 갖추어야 합니다. 방화벽이 접근 권한 없는 사용자를 차단하는 동안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탐지하고 제거합니다. 

 

6단계 : 비밀번호 변경

비밀번호는 강력해야 합니다. 대문자, 소문자, 숫자 및 기호를 포함해 12자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여러 계정을 사용하는 데 있어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변경합니다.


7단계 : 최신 상태 유지

해커가 침입할만한 취약점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고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모두 제거 합니다. 하드웨어가 오래되었다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야 합니다.

 

8단계 : 백업

외부의 하드 드라이브 혹은 클라우드에 보관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장치가 있으면 데이터 보호를 위해 하드웨어 데이터를 완전 삭제합니다. 일반적인 파일 삭제와는 다르게 하드 드라이브를 완벽히 삭제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것입니다.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8개의 기본 수칙 수행을 권고합니다.

 

개인 또는 기업을 위한 ESET(이셋) 사이버 보안 솔루션 확인해보세요. 사용자의 필요에 따른 다양한 보안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ESET KOREA operated by ESTC | 정형래 |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 216 화인빌딩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264-81-44862 | TEL : 070-7839-0510 | Mail : sales@estc.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5-서울서초-062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블로그 이미지

셈틀씨

안전한 기술을 즐기는 ESET KOREA operated by ESTC 공식 블로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