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4일(화)



유럽의 엔드포인트 보안 전문 업체 ESET(이셋)의 국내 대표 법인 이셋코리아 (대표: 김남욱, http://www.estc.co.kr)는 사기성의 가짜 Windows Movie Maker 소프트웨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이 소프트웨어는 구글 검색의 상위에 링크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 인터넷 사기는 수정된 Windows Movie Maker 를 악용하여 사용자로부터 금전을 갈취하도록 제작되었는데, 일단 구글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자신을 노출시키고 있으며, 2017 년 1 월 이후 배포가 중단된 마이크로소프트의 무료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인 Windows Movie Maker 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기 기법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효과는 매우 성공적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도 수정된 가짜 소프트웨어는 windows-movie-maker.org 를 통해 배포되고 있는데, 이 사이트는 구글에서 "Movie Maker" 및 "Windows Movie Maker"를 검색할 때 가장 상위의 검색 결과로 표시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ESET 제품은 해당 소프트웨어를 Win32/Hoax.MovieMaker 로 진단하고, 가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사이트로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으며, 해당 사이트의 사기성에 대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 통보했다. 2017 년 11 월 5 일, Win32/ Hoax.MovieMaker 는 전 세계적에서 세 번째로 많이 발견된 위협이었으며, 이스라엘을 비롯하여 필리핀, 핀란드 및 덴마크 등에서 많은 탐지 기록을 보였다.


사용자가 해당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실제로 동작하는 Windows Movie Maker 가 생성된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무료 Windows Movie Maker 와 달리,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정식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안내하는데, 이러한 안내는 소프트웨어를 처음 실행할 때와 나중에 작성된 문서를 저장하려고 할때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가짜 업그레이드 가격은 결제 웹 사이트에서 25 % 할인된 29,95 달러이다.


windows-movie-maker.org 에서 제공되는 Windows Movie Maker 를 이미 설치했다면 즉시 삭제한 후 신뢰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을 사용하여 검사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유사한 사기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비공식 배포사이트를 통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를 자제해야 한다. 아울러 원래 제작자가 더 이상 배포하지 않는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에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셋코리아의 김남욱 대표는 "제작사의 공식 사이트가 아닌 곳에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단종된 소프트웨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유료 결재 전에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가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면서, “빠르게 진화하는 인터넷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여 악성 콘텐츠를 탐지하고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고 전했다.




사업자 정보 표시
ESET KOREA operated by ESTC | 이창규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06 요경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264-81-44862 | TEL : 02-567-0510 | Mail : sales@estc.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5-서울서초-062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블로그 이미지

이셋코리아

Progress.Protected ESET KOREA operated by ESTC 공식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