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1일(월)



유럽의 엔드포인트 보안 전문 업체인 ESET(이셋)의 국내 법인인 (주)이셋코리아 (대표:김남욱, http://www.estc.co.kr)는 페이스북을 이용한 다수의 피싱 사이트가 발견되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번에 발견된 피싱 사기 수법은, 가짜 레이반 쇼핑몰 사이트를 방문하고 대폭 할인된 선글라스를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페이스북 사용자를 유혹하고 있다. 사용자가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 결제를 진행하면 결제에 사용된 카드 정보가 유출되어 추후 악용될 위험에 노출된다.


가짜 쇼핑몰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스팸 광고는, 공격자가 악성코드 및 사회 공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탈취한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확산되며, 탈취한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하여 90%에 달하는 높은 할인율과 함께, 가짜 레이반 선글라스를 홍보하는 사진을 게시하게 된다.


모조품 구입으로 인한 몇 달러의 손실보다 심각한 문제는, 결제에 사용된 카드 정보가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모든 거래는 가짜 사이트에서 직접 실행되며, 안전하지 않은 결제 사이트를 이용함으로써 카드의 상세 정보가 암호화 되지 않은 채로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게 된다.


광고 이미지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가 가능하도록 사용자의 갤러리에 업로드되며, 적당한 관심도 유지하면서 의심을 피하기 위해, 공격자는 피해자의 친구 목록에서 보통 4-6 명의 친구 만을 골라 태그를 붙이는 수법으로 확산을 유도한다.



다른 언어로 제작된 변종의 사기성 웹 사이트도 발견하였지만, 대부분은 영어를 사용하며, 슬로바키아, 체코, 칠레, 프랑스, 스페인, 영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사용자를 공격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비슷한 디자인을 사용하며 올해 등록된 새로운 도메인이 다수 발견되었는데, 이들 도메인의 대부분은 중국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모델을 고른 후 결제를 진행하기 전에, 레이반 선글라스가 9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면 해당 쇼핑몰이 사기 사이트라는 것을 의심해야만 한다.


만약 사용자가 레이반 선글라스를 주문하기로 결정했다면 신용카드 결제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가짜 쇼핑몰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암호화하는 SSL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의 신용카드 정보는 암호화되지 않은채 일반적인 텍스트 형태로 공격자 서버로 전송되기 때문에 추후 악용될 소지가 있다.


(주)이셋코리아의 김남욱 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해외 직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잘 이용할 경우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사기를 당하거나 지불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사기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주문한 상품을 배송받지 못하거나 이미 지불한 돈을 환불받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신용카드 정보가 외부에 유출됨에 따른 2 차 피해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의 동의없이 페이스북에 이러한 이미지가 게시되어 있음을 발견하는 경우에는 즉시 암호를 바꾸고 최신 안티바이러스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검사해야 하며, 이미 결제를 진행했다면 카드사에 결제 취소 요청과 함께 이 사실을 보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해외결제시에는 안전한 지불 시스템을 제공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라고 해외 직구시 주의를 당부하였다.


지금까지 발견된 관련 피싱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sk-rb.com rb-sk.org rbbuy-sk.com rayban-sk.com rbs-sk.com cz-rb.com rb-rr.com rbstore-no.com rb-be.org rbeus.co rbius.co rb-nb.com rbsave-fr.com salesunglasses07.pw rb-ff.com rbcet.com ok-rb.top rbfr-rbs.com frrbsrbs.com rbese.com rb-as.com rbs-chile.com rayban-brand.com spain-rb.com rbshop-il.com ukrb-uk.com esnrb.com vt-rbs.com rbbuy-se.com rbstoreonline.org glasses-sale.com rb-cz.com

rb-sk.com rbbuy-se.com rbnes.com 2015goodsunglasses.com rbstore-cl.com cheapsunglasses.cn rbwap.com br-rbso.com



사업자 정보 표시
ESET KOREA operated by ESTC | 이창규 |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테라타워1 A동 52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64-81-44862 | TEL : 02-567-0510 | Mail : sales@estc.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5-서울서초-062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블로그 이미지

이셋코리아

Progress.Protected ESET KOREA operated by ESTC 공식 블로그입니다.

,